공교육의 위기 속에 혁신교육의 씨앗 심기 – 학부모와 학생의 교육적 요구 |
---|
01 민주적 학교운영체제 확립 |
- 민주적 회의 문화 정착: 올바른 소통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전달형 -> 참여형) - 배움중심의 학교 비전 설정 - 교육과정 설명회 및 대토론회를 통한 학교 비전 및 교육철학 공유 - 교사의 전문성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업무 대회의 ※ 교육인 일 / 교육이 아닌데 필요한 일 / 교육이 아닌데 필요 없는 일 - 업무중심에서 배움중심의 호칭 사용(부장교사 -> 너나들이 선생님) ※ 정식 호칭은 공모로 사용 - 자율과 책임의 실질적 학생자치회 실시 - 학교 신문 제작: 교사·학생·학부모의 원활한 소통 |
02 윤리적 공동체 구성 (학생인권과 교권의 균형) |
- 존중받는 학생, 존경받는 교사 문화 정착 - 존중받는 교사, 존경받는 관리자 문화 정착 - 학교 생활인권규정 최신화 하기 |
꿈과 끼가 있는 참(C.H.A.M) 어린이 육성 |
C/H/A/M 행복한 학교 명당교육 |
Creativity |
- 미래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 -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운영을 통한 참 삶을 위한 지혜 가꾸기 - 혁신학교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담임 중심의 창의적 학급 운영 및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21C 코딩교실 운영 |
---|---|
Humanity |
- 고품격 리더쉽 함양교육을 통한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 Eco-Green 생명존중 감성교육 - 교육가족이 참여하는 [명당공감축제] 운영 - 나눔과 봉사로 하나 되는 행복교육 - 꿈과 행복이 가득한 마을교육공동체 |
Art |
- 꿈과 감성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 명당오케스트라 운영 - 수요예술무대 운영 - 서예캘리그라피교실 운영(경기대학교 MOU 서예서화 협력수업) - 더불어 사는 세계평화 교육 - 친구사랑의 날 - 가래떡의 날 - 학교폭력예방교육 |
Movement |
- 체육 특기 시장 교육 활성화 - 청소년단체 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 맞춤형 건강관리 강화 |
꿈과 끼가 있는 참 어린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