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의 필요성

SW교육은 단순한 프로그래밍 교육과 다르게 정보과학적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향상을 위한 원리교육과 이를 실현하는 프로그래밍 실현교육으로 구성된다. 특히 원리교육에서는 디지털 경제 시대에 자라나는 아이들이 문제해결력을 확보하는데, 실질적인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다. SW교육은 빅 데이터, 사물인터넷(IoT : Internet of Things), 정보생산자로서의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융합과 창의에서 통섭적 사고를 이끌어내는 실질적인 도구이기도 하다. 소프트웨어의 핵심 가치교육을 통해 미래 창의 인재로서의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초등교육에서부터 보다 많은 시수와 관련 SW 교육과정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SW의 이용은 자라나는 세대에서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알고리즘을 통하여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나아가야 하며 그 배움의 과정을 통하여 일상의 문제를 해결해 삶을 풍요롭게 가꿀 수 있는 기반이 되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우리 학생들이 미래와 소통하고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기를 바라며, 본교의 특성화 교육이 그 기반이 될 것이다.





운영목적
01 Artience 기반 SW.EET 활동으로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02 Artience 기반 SW.EET 활동으로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심미적 감수성을 기른다.
03 Artience 기반 SW.EET 활동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




운영중점
01 아티언스 기반 SW.EET활동을 위한 환경 조성
- SWEET 활동 기본반, 특성화반 조직 및 운영
- SW.EET 활동 관련 교구, 교육자료, 프로그램 확충
- SW.EET 활동 관련 교사, 학부모 참여 환경 조성
- SW.EET 활동 위한 현행 교육과정 분석 및 추출
02 아티언스 기반 SW.EET활동으로 SW 활용 교육
- SW.EET 활동에 SW를 활용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재구성
- 학생 스스로 주제를 정하여 SW.EET 프로젝트 활동
- 학교 행사 및 필요한 상황에 다양한 SW 산출물 이용
03 아티언스 기반 SW.EET활동으로 코딩 교육과 앱 개발
- 엔트리를 이용한 코딩교육
- 피지컬 컴퓨팅 교육
- 스마트 메이커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이 가능한 앱 개발





기대되는 성과

01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코딩교육기반의 프로젝트 학습활동을 통해 SW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코딩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 미래의 행복한 삶을 위한 지혜를 습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02 코딩교육 프로그램을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및 수업에 대한 동기를 강화시켜 SW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할 수 있다.
03 SW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통해 창의력, 상상력, 문제해결력 등의 인지적 사고능력의 증진 뿐만 아니라 협력적 방법의 프로젝트 학습으로 협동심과 우정심을 함양하고 일상의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는 심미적 감수성 등의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게 될 것이다.
04 SW를 이용한 활동으로 학생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시켜 일상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탄력적으로 해결 할 수 있다. 이것이 급변하는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의 미래에 작지만 강력한 동기가 될 것이다.